책 소개
발행일 : 2019년 09월 10일
쪽수 : 212p
판매가 : 22,000원
저자 : 정재남
읽은 날 : 2023년 8월
완독 날 : 2023년 8월
평균 2 ~ 3 시간 5일 안에 완독
JS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이론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만든 책입니다.
이 책을 읽은 이유?
실무에서 일할 때 당시 JS 코드를 작성하고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 나는 또한 Back-end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JS와의 친밀함은 전혀 없다고 생각했는데.. 한번 오류가 발생하고 나면 그 오류를 고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물론 이건 다른 개발자들 또한 똑같을 거라고 생각한다. 기본적은 TypeError 또한 고치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을 보고 JS 이론들을 공부해야지 좀 더 높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과 함께 회사에서 굴러다니는 책 중 하나를 집어 들고 읽은 게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소개부터 약간의 신뢰와 믿음이 가는 책이다.
"핵심 개념과 동작원리로 이해하는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책 소개부터 굉장히 끌려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의 목차는
- 변수, 데이터, 불변성
- 실행 컨텍스트와 스코프, 호이스팅
- this의 개념 및 상황별 this 바인딩 원리
- 콜백함수
- 클로저
- 프로토타입과 클래스 상속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 필자 생각으로는 저 목차들 중 하나라도 모르거나 애매한 게 있다면 이 책을 읽는 걸 강추한다..!
이 책의 강점?
"다양한 실무 환경 속에서 자바스크립트의 전반적인 구동 원리를 파악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는 책"
- 맹기완 (Bsidesoft 대표)
필자는 저 말에 동의한다. 이 책을 읽고 JS코드를 읽는 부분에서 머리가 더 밝아졌으며 보는 눈 또한 높아졌다.
그리고 아는 것만큼 보이는 게 많듯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JS의 지식이 많을수록 더욱더 도움 되는 책인 거 같다.
개발자로 일하다 보면 그때그때 맞는 함수들을 구글링 해서 찾아가며 사용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가 가져다 쓰는 그 함수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이론들을 정확하게 설명해 주고
독자들을 이해시켜 주는 책이며 ES5, ES6 버전별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핵심개념이 무엇인지 또한 Scope의 관련 설명들 또한 이해하기 쉽고 논리적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개발자들은 한 번씩 읽어 보는데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단점?
워낙 장점이 많고 유명한 책이라 단점을 무엇을 이야기해야 할지 난해한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사견으로 말을 해본다면 ~
절대로 초심자를 위한 책은 아니다. JS를 실무에서 써봤거나 최소한 JS를 이용한 이벤트처리 등을 능숙하게 하는 데 있어 문제없는 개발자들이 읽기 좋은 책이다.
초심자가 읽는 다면 도망갈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최종리뷰(필자 생각)
개인적으로 한번 읽기보다는 두 번 읽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능숙한 JS개발을 할 수 있는 상태에서 한번 읽고 이해하기 난해한 부분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혼자 찾고, 러닝커브를 통해 이해한 다음 나중에 책에 먼지를 털고 읽어 보면 정말로 진가를 발휘하는 책이다.
놀랍게도 이런 동물그림과 제목의 이름의 책은 우리나라 제품이 아닌 경우가 많아서 번역체로 읽어야 하는 불편한 부분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책은 한국사람이 작성한 책이라 읽기 엄청 편했던 거 같다!
Back-end 개발자든 Front-end 개발자든 JS의 중급 ~ 고급 지식을 원하는 분은 읽기를 권장 합니다 !
책 선택의 도움이 되셨다면

부탁드립니다!
'개발 지식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공컴운(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리뷰 (0) | 2023.11.17 |
---|---|
초보자를 위한 Javascript 200제 (2) | 2023.10.05 |